구현 중점 | 세부 구현 내용 | 대상 | 시기 | 담당 |
---|---|---|---|---|
11.학교 체육 활성화 | ·학교 체육 활성화 -새롭게 조성된 운동장을 활용하여 학교체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강구 -신체활동 통한 도전, 창의력, 협력 태도 함양 -체력과 건강 증진, 움직임·표현 기회 확대 |
전교생 | 연중 | 체육부장 |
·1인 1스포츠클럽 활동 -스포츠의 생활화 및 교외 스포츠클럽 리그전 참가·스포츠클럽리그전 주간 운영(5, 10월) -종목: 1학기-소운동회(4시간), 2학기- 학년 자율 |
전교생 | 연중 | 체육부장 | |
·학생건강체력평가(PAPS) 실시 -정확한 측정 및 건강체력 통지표 발송(측정 결과, 개별 처방 포함) -건강체력교실 운영 |
5, 6학년대상학생 | 5월연중 | 체육전담 | |
·7560+운동 실천 -1080 건강 줄넘기 운영(학년별) -학급 자율 체력 활동 전개 예) 1110 달리기 |
전교생 | 연중 | 체육부장 | |
·돌고래수영캠프 -3, 4학년 생존수영 4시간 이상 포함 수영 실기 10시간 이상 편성(필수) -교육지원청 및 남해군국민체육센터 연계 |
3-6학년 | 3~11월 | 4-1 | |
·토요스포츠데이 활성화 | 희망학생 | 연중 | 체육부장 | |
·실생활 중심 안전교육 -개축된 학교·운동장 등을 고려한 현장중심, 실생활중심 안전교육 강화 -교과, 창체 시간 활용 실생활 중심의 안전교육 편성·운영 -학기초 학급·학교 생활 안전교육 실시※ 학급별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 |
전교생 | 연중 | 진로안전부장 | |
·생활 속 감염병 예방 교육 -3분 안전교육 시간(조·종례), 교과 및 창체시간을 활용해 학생 생활 중심의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-교과와 창체시간을 연계한 감염병 예방 교육(교육자료는 학년 초에 보건교사 배부) |
전교생 | 연중 | 보건 | |
12.자기관리 및진로 개발능력 역량 강화 | ·자기관리 역량 강화 -기초, 기본 생활 및 학습 습관 지도 -교과 연계 독서 활동, 도서관 활용 교육 -창의적인 사고와 협력을 바탕으로 학생이 스스로 참여하는 배움 중심, 체험 중심 수업 전개 -밑절미 교실 및 학습코칭 활동 전개 -실천 중심 인성교육 -밤 10시 이후 스마트폰 꺼두기 운동 전개 |
전교생 | 연중 | 연구부장4-2인성부장정보부장 |
·전문적인 검사를 통한 맞춤형 진로교육 -다중지능검사, 생애진로검사, 학습전략검사 등 -검사 결과를 활용한 학생, 학부모 진로 상담 |
4~6학년 | 연중 | 진로안전부장전문상담사 | |
·꿈과 끼를 살리는 특기 신장 교육 -교육과정과 어우러진 진로 체험 교육 꿈·끼 탐색 주간 전개 -문화예술교육, 학생 동아리 활동 활성화 -방과후학교 교육 활성화 |
전교생 | 연중 | 진로안전부장2-1, 3-4방과후 | |
13.자율창의적 체험활동 | ·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-교과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창의적체험활동 운영으로 실천 중심 인성교육 전개 -실험, 실습, 체험학습, 토의·토론 활동 등 체험 중심 활동 전개 |
전교생 | 연중 | 연구부장 |
·생태감수성 교육 -지속가능발전교육(ESD, 자연은 주인, 사람은 손님이라는 생각으로 유일한 지구와 유한한 자원을 무한한창의성으로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한 교육)전개 -1회용품 사용 저감 교육: 독서골든벨 연계 운영 -다채롭데이 운영(채식 급식의 날) |
전교생 | 연중 | 5-3사서영양 | |
·스스로 만들어 가는 동아리 활동 -학년별 동아리 활동 운영(연간 18시간) -부서 결정, 계획 수립, 활동, 결과 산출의 전 과정에 학생이 적극적 참여 -학부모, 지역사회의 교육기부 활동과 연계 권장(교육기부 보조강사와의 팀티칭 등) |
전교생 | 연중 | 3-41-2, 3-3 | |
14.남해 얼을 살린교육활동 전개 | ·다랭이 정신 실천하기(근면·성실) -야영수련활동(5학년, 9월) -기본생활 습관 형성, 회복적 생활교육 전개 -칭찬과 격려의 생활화, 모범 어린이 표창 -안전교육(51시간 이상, 한 학기에 편중 지양) -보건교육: 1~4,6학년(담임), 5학년(보건교사-18시간) -식품·안전 및 영양·식생활 교육(4시간):1~4학년(담임), 5~6학년(영양교사) |
전교생 | 연중 | 5-3인성부장진로안전부장보건영양 |
·바래 정신 실천하기(공생·협동) -보물섬 미래교육지구 사업 참여 -학교폭력예방교육(11시간) -생명존중·자살예방교육(6시간) -국제이해·상호이해교육, 다문화교육 전개 -장애이해교육주간 운영 (학기별 창체 1시간씩) -국립공원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|
전교생 | 연중 | 5-2인성부장2-3특수과학부장 | |
·찬새미 정신 실천하기(냉철·용기) -호국보훈의 달 활동, 독도 사랑 교육 전개 -고장 역사·문화 교육, 통일 교육 강화 -토박이말 교육 -학교 역사관 활용 교육: 개교기념일 계기교육에 반영(창체 1시간) |
전교생 | 연중 | 2-24-31-3 |
♣ 희망 찾기! <기대 효과>
구현 중점 | 세부 구현 내용 | 대상 | 시기 | 담당 |
---|---|---|---|---|
21.실천 중심인성교육 | ·인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 -교육공동체 주도의 학교문화 개선 -어울림프로그램 적용 학교폭력예방교육(11시간 이상) -학급별 특색 있는 행복한 아침맞이 운영 |
교육공동체 | 연중 | 인성부장연구부장 |
·실천 중심 인성교육 주간 운영 -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활동 운영 -「학교폭력 멈춰」 캠페인 전개 -따뜻한 기념일 만들기 운동 ‘Apple Day’ 등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|
교육공동체 | 연중 | 인성부장전문상담사 | |
·실천 중심 봉사활동 강화 -사회복지재단시설 봉사 동아리 활동 -또래 상담활동 |
희망학생 | 연중 | 2-2전문상담사 | |
·교육기부 활성화 -학부모(개인 또는 동아리),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 활동 전개 |
희망학생 | 연중 | 3-3 | |
22.공감 나눔 교육 | ·학생 상담활동 활성화 -또래 상담 활동 -상담사와 함께하는 Wee Class 상담활동 |
전교생 | 연중 | 전문상담사 |
·다문화 이해 교육 -다문화 맞춤형 교실 운영 -이중언어 말하기대회 출전 -다문화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및 바람직한 태도 형성을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 실시(교과, 창체 연계2차시 이상) |
전교생 | 연중 | 2-3 | |
·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-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학부모(회)의 학교교육 참여, 학부모 동아리 활동 및 지역사회 평생교육지원(교육기부 활동 연계)·학교 시설 개방 -도서관, 별별극장 개방 |
학부모,지역사회 | 연중 | 1-2각 부서 | |
23.책임창의적 체험활동 | ·어린이회의 기능 및 역할 강화 -학생 자치회에 의한 학생생활규정 제·개정 -학생 자치회가 주관·지원하는 교육활동 운영(봉사활동, 동아리활동, 독서 골든벨 등) -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온·오프라인 창구 마련 |
4-6학년 | 연중 | 6-5 |
·학급자치 활동 활성화 -학기별 학급임원 선출(회장1명, 부회장 1명) -학급임원을 중심으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학급문제를 해결하는 풍토 조성 |
3-6학년 | 연중 | 담임 | |
24.교육복지 실현 및교육환경 개선 | ·교육 지원 확대 -돌봄교실 운영 -아동학대 예방 교육 및 실태 점검 -학습준비물 예산 증액 지원 -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-6학년 수학여행비 무상 지원 및 저소득층 졸업앨범 구입비 지원 |
희망학생전교생대상학생 | 연중 | 돌봄인성부장4-3방과후6-36-4 |
·생활 및 학습 편의를 위한 환경 개선 -미래형 학교 개축을 위해 상급 기관과 지속적 협의 진행 |
연중 | 행정실장 | ||
25.문화예술체험교육 활성화 | ·꿈을 키우는 연극 수업 -전문강사 활용(팀티칭)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년별 특색 있는 연극수업 운영 -5학년(90시간)/ 총 90시간(교과, 창체 활용) -내용: 남해설화 연극(한국인 얼 교육과 연계) -희망자람 학년 연극제 운영: 5학년 |
전교생 | 연중 | 문화예술부장 |
·올바른 놀이문화 교육 -놀이문화 수업(학기별 창체 1시간) -1학기: 학기초 사제동행 놀이시간 지도 -2학기: Play Zone 활용 놀이교육 |
전교생 | 3,9월 | 연구부장 | |
·관악부, 연극부, 사물놀이부 운영 -학생 자율동아리 활동 및 방과후학교 운영 -여름·겨울방학 캠프, 정기공연 개최, 각종 대회 출전, 공연 기부 활동 |
희망 학생 | 연중 | 각 부서 | |
26. 국내·외 교류활동 | ·중국 길연소학교와 자매교류 활동(국제이해교육) | 전교생 | 2학기 | 2-4 |
♣ 희망 찾기! <기대 효과>
구현 중점 | 세부 구현 내용 | 대상 | 시기 | 담당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31.희망자람 교육과정편성·운영* 온새미로: 생긴 대로,자연 그대로,한결같이 | ·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희망자람 남해교육과정 편성·운영 -교육공동체 교육과정 워크숍, 학교평가,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|
교육공동체 | 연 2회 | 연구부장 | |||||
·학생이 주인공이 되는, 배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전개
|
|||||||||
·감염병 상황 대비 예측 가능한 학사 운영 -감염병 상황에 따른 학사 운영 계획 수립 -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확립 -원격수업 출결·평가·기록 지침 마련 및 안내 |
전교생 | 연중 | 연구부장,보건,3-2 | ||||||
·학생 맞춤형 원격수업 운영 -학년별 학생 실태를 반영한 원격수업 계획 수립(학년교육과정 반영) -교원 원격수업 역량 강화 -원격수업 여건 조성 -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원격수업 운영 |
전교생 | 연중 | 연구부장,정보부장 | ||||||
·아이톡톡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-톡톡 교육과정 관리를 통한 교육과정 관리 -대면 및 원격수업, 학급경영 등에 아이톡톡 콘텐츠 적극 활용 |
전교생 | 연중 | 연구부장,정보부장 | ||||||
·정체성 확립을 지원하는 한국인 얼 교육 -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년 특색 프로그램 편성 -체험중심의 교육 활동 전개 -1·2학년: 전통놀이, 3·4학년: 민화교실, 5학년: 학년연극제, 6학년: 국궁교실 |
전교생 | 연중 | 6-2 | ||||||
·수업 혁신 온새미로 학습공동체 운영 -학년 또는 학년군 단위 공동 수업연구 문화 조성 및 활동 -학년 교육과정 재구성, 상시평가 및 지속적 피드백 방안, 공동체별 주제 연구 및 공유 -상시 수업 나눔의 날 운영 -공식 공개수업(2회): 동료장학(1회),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(1회) |
전 교원 | 주 2회이상 | 연구부장 | ||||||
31.희망자람 교육과정편성·운영 | ·개인 연찬 지원 -특수분야 직무연수비 지원 -각종 의무 연수 실시 |
전 교원 | 연중 | 3-4 | |||||
·실생활 영어교육 -원어민교사의 수업 연구 및 코티칭 활성화 -영어말하기 인증제, 영어 동화구연대회(11월)※ 4학년은 영어전담교사가 인증제 운영 -여름·겨울방학 영어캠프 |
3-6학년희망학생 | 연중방학중 | 5-2 | ||||||
·희망자람 SW교육 주간 운영 -교육활동에 필요한 스마트기기 및 SW 교구 확충 -학년 수준에 맞는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|
3-6학년 | 연중 | 정보부장 | ||||||
·과학·발명 교육 강화 -교내 과학·발명 체험의 날 운영 -영재학급 운영(지정 토요일) |
전교생4학년 | 4월연중 | 과학영재부장 | ||||||
·특수아동의 개별화 교육 및 통합교육 | 특수아동 | 연중 | 특수 | ||||||
·배움과 문화가 있는 테마여행 실시 -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문화체험이 있는 테마여행 계획 수립 및 전개 |
6학년 | 6-3 | |||||||
·끈기와 협력이 있는 야영수련활동 -1박 2일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 |
5학년 | 9월 | 5-3 | ||||||
32.기초·기본 학력 정착 | ·출발점 진단을 위한 기초학력진단검사 -평가 결과 통지 -기초학습더딤학생 지도계획 수립 |
3-6학년 | 3월 | 4-2 | |||||
·기초·기본 학력 정착을 위한 밑절미 교육 -밑절미 교실 운영: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상시 평가와 피드백 실시 -온라인 콘텐츠 적극 활용 -가정과의 연계 지도 강화 -학습클리닉을 통한 학습 코칭 지원 |
학습더딤학생 | 연중 | 4-2 | ||||||
·1·2학년 한글 및 기초수학 교육 강화 -한글 또박또박, 똑똑 수학탐험대, 베이스캠프 등 온라인 콘텐츠 적극 활용 -아이좋아 기초수학 책임교육(진단-보정-보충 단계별 학습) |
1,2학년 | 연중 | 1, 2학년부장 | ||||||
·학년별 학력 신장을 위한 특색활동 추진 -학년 실태분석에 근거한 학력향상 계획 수립 -구체적인 특색활동 선정 및 지속 추진 |
전교생 | 연중 | 학년부장 | ||||||
·전입생 미이수 과목 보충학습 프로그램 운영 | 해당학생 | 사유발생즉시 | 교무부장 | ||||||
33.발달과 성장이 있는학생평가 | ·내실 있는 과정중심평가 계획 및 실시 -원격수업 평가·기록 지침과 성취기준에 따른 학년별 평가 계획 수립 -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이 일체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및 과정중심평가 실시 -서술형, 논술형, 지필평가, 자기평가, 상호평가, 포트폴리오, 구술, 평가 일기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실시 -평가에 따른 첨삭 지도 및 지속적인 지도와 상담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 촉진 |
전교생 | 연중 | 3-2 | |||||
34.디지털 선도학교 | · 다양한 교과에서 에듀테크를 체험, 소통, 협업, 창작 등의 도구로 활용하여 학생 참여와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량 기반의 혼합수업 운영 · AI 에듀테크와 교육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변화 선도 · 학생 수준에 맞는 콘텐츠와 교사의 학습 코칭을 제공하여 학습 이해도 제고 · 디지털 기반으로 학년·교과·부서별 업무처리 방식 개선 |
전교생,전 교원 | 연중 | 연구부장 | |||||
35.행복한 책 읽기 | ·도서관 활용 수업 및 도서관 이용지도 -교육과정과 연계한 책 읽기 교육 전개(1·2학년: 16시간, 3~6학년: 2시간) |
전교생 | 연중 | 사서 | |||||
·전교생 책 읽는 날·시간 지정 | 전교생 | 연중 | 사서 | ||||||
·Book-Morning 사제동행 책 읽기로 학급 독서 문화 형성 | 전교생 | 연중 | 학년부장 | ||||||
·독서 길라잡이 활용 온라인 독서 활동 운영 | 전교생 | 연중 | 사서 | ||||||
·도서관 주관 이벤트 운영 | 전교생 | 연중 | 사서 | ||||||
·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골든벨 운영 -1회용품 사용 저감 교육 관련 도서 1권 반영 |
전교생 | 12월 | 사서 | ||||||
·학생 도서 도우미와 함께 항상 열려있는 도서관 운영 -틈새 시간 도서실 방문 및 도서 대출 독려 |
전교생 | 연중 | 사서 | ||||||
36. 가정 연계 학습 | ·독서 지도, 되새김일기 쓰기, 줄넘기 인증제·아이톡톡 자기주도학습 콘텐츠 활용 교육·수시평가와 연계 개인 학습 과제 해결 | 전교생 | 연중 | 학년부장 | |||||
·토요활동 프로그램 운영 -교육과정과 연계한 교내외 프로그램 운영발명·영재교육, 문화예술교육, 체육활동 등 -지역 및 유관기관 인적·물적 인프라 활용을 통한 연계 체제 구축 |
희망학생 | 연중 | 각 부서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