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남해초등학교

검색열기

학교소개

학교교육활동

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교육활동학교교육활동

학교교육활동

 

교육목표 1 :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[자기관리·생태시민 역량]

구현 중점 세부 구현 내용 대상 시기 담당
11.학교 체육 활성화 ·학교 체육 활성화
-새롭게 조성된 운동장을 활용하여 학교체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강구
-신체활동 통한 도전, 창의력, 협력 태도 함양
-체력과 건강 증진, 움직임·표현 기회 확대
전교생 연중 체육부장
·1인 1스포츠클럽 활동
-스포츠의 생활화 및 교외 스포츠클럽 리그전 참가·스포츠클럽리그전 주간 운영(5, 10월)
-종목: 1학기-소운동회(4시간), 2학기- 학년 자율
전교생 연중 체육부장
·학생건강체력평가(PAPS) 실시
-정확한 측정 및 건강체력 통지표 발송(측정 결과, 개별 처방 포함)
-건강체력교실 운영
5, 6학년대상학생 5월연중 체육전담
·7560+운동 실천
-1080 건강 줄넘기 운영(학년별)
-학급 자율 체력 활동 전개 예) 1110 달리기
전교생 연중 체육부장
·돌고래수영캠프
-3, 4학년 생존수영 4시간 이상 포함 수영 실기 10시간 이상 편성(필수)
-교육지원청 및 남해군국민체육센터 연계
3-6학년 3~11월 4-1
·토요스포츠데이 활성화 희망학생 연중 체육부장
·실생활 중심 안전교육
-개축된 학교·운동장 등을 고려한 현장중심, 실생활중심 안전교육 강화
-교과, 창체 시간 활용 실생활 중심의 안전교육 편성·운영
-학기초 학급·학교 생활 안전교육 실시※ 학급별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
전교생 연중 진로안전부장
·생활 속 감염병 예방 교육
-3분 안전교육 시간(조·종례), 교과 및 창체시간을 활용해 학생 생활 중심의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
-교과와 창체시간을 연계한 감염병 예방 교육(교육자료는 학년 초에 보건교사 배부)
전교생 연중 보건
12.자기관리 및진로 개발능력 역량 강화 ·자기관리 역량 강화
-기초, 기본 생활 및 학습 습관 지도
-교과 연계 독서 활동, 도서관 활용 교육
-창의적인 사고와 협력을 바탕으로 학생이 스스로 참여하는 배움 중심, 체험 중심 수업 전개
-밑절미 교실 및 학습코칭 활동 전개
-실천 중심 인성교육
-밤 10시 이후 스마트폰 꺼두기 운동 전개
전교생 연중 연구부장4-2인성부장정보부장
·전문적인 검사를 통한 맞춤형 진로교육
-다중지능검사, 생애진로검사, 학습전략검사 등
-검사 결과를 활용한 학생, 학부모 진로 상담
4~6학년 연중 진로안전부장전문상담사
·꿈과 끼를 살리는 특기 신장 교육
-교육과정과 어우러진 진로 체험 교육 꿈·끼 탐색 주간 전개
-문화예술교육, 학생 동아리 활동 활성화
-방과후학교 교육 활성화
전교생 연중 진로안전부장2-1, 3-4방과후
13.자율창의적 체험활동 ·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
-교과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창의적체험활동 운영으로 실천 중심 인성교육 전개
-실험, 실습, 체험학습, 토의·토론 활동 등 체험 중심 활동 전개
전교생 연중 연구부장
·생태감수성 교육
-지속가능발전교육(ESD, 자연은 주인, 사람은 손님이라는 생각으로 유일한 지구와 유한한 자원을 무한한창의성으로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한 교육)전개
-1회용품 사용 저감 교육: 독서골든벨 연계 운영
-다채롭데이 운영(채식 급식의 날)
전교생 연중 5-3사서영양
·스스로 만들어 가는 동아리 활동
-학년별 동아리 활동 운영(연간 18시간)
-부서 결정, 계획 수립, 활동, 결과 산출의 전 과정에 학생이 적극적 참여
-학부모, 지역사회의 교육기부 활동과 연계 권장(교육기부 보조강사와의 팀티칭 등)
전교생 연중 3-41-2, 3-3
14.남해 얼을 살린교육활동 전개 ·다랭이 정신 실천하기(근면·성실)
-야영수련활동(5학년, 9월)
-기본생활 습관 형성, 회복적 생활교육 전개
-칭찬과 격려의 생활화, 모범 어린이 표창
-안전교육(51시간 이상, 한 학기에 편중 지양)
-보건교육: 1~4,6학년(담임), 5학년(보건교사-18시간)
-식품·안전 및 영양·식생활 교육(4시간):1~4학년(담임), 5~6학년(영양교사)
전교생 연중 5-3인성부장진로안전부장보건영양
·바래 정신 실천하기(공생·협동)
-보물섬 미래교육지구 사업 참여
-학교폭력예방교육(11시간)
-생명존중·자살예방교육(6시간)
-국제이해·상호이해교육, 다문화교육 전개
-장애이해교육주간 운영 (학기별 창체 1시간씩)
-국립공원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
전교생 연중 5-2인성부장2-3특수과학부장
·찬새미 정신 실천하기(냉철·용기)
-호국보훈의 달 활동, 독도 사랑 교육 전개
-고장 역사·문화 교육, 통일 교육 강화
-토박이말 교육
-학교 역사관 활용 교육: 개교기념일 계기교육에 반영(창체 1시간)
전교생 연중 2-24-31-3

『 남해얼 - 삼남(三南)정신 』이란?

  • 다랭이 정신(근면·성실) : 척박한 자연환경을 억척스러움과 부지런함으로 극복해나가는 굳센 의지
  • 바래 정신(공생·협동) :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자연친화적 삶과 이웃 사랑을 생활 속에서 실천 하는 건강한 공동체 의식
  • 찬새미 정신(냉철·용기) : 학문과 예술을 늘 가까이하여 즐기면서도 나라가 어려움에 처하면 용맹과 기개로 떨쳐 일어나던 외유내강의선비정신

♣ 희망 찾기! <기대 효과>

  • 학교체육 활성화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건강한 신체 발달
  •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으로 생태감수성 향상 및 실천 중심 안전·인성 교육으로 자기관리능력 향상
  • 남해얼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 특색을 살리고 자존감, 애향심, 애국심 고취

교육목표 2 :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즐거운 어린이 [의사소통, 공동체 역량]

구현 중점 세부 구현 내용 대상 시기 담당
21.실천 중심인성교육 ·인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
-교육공동체 주도의 학교문화 개선
-어울림프로그램 적용 학교폭력예방교육(11시간 이상)
-학급별 특색 있는 행복한 아침맞이 운영
교육공동체 연중 인성부장연구부장
·실천 중심 인성교육 주간 운영
-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활동 운영
-「학교폭력 멈춰」 캠페인 전개
-따뜻한 기념일 만들기 운동 ‘Apple Day’ 등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
교육공동체 연중 인성부장전문상담사
·실천 중심 봉사활동 강화
-사회복지재단시설 봉사 동아리 활동
-또래 상담활동
희망학생 연중 2-2전문상담사
·교육기부 활성화
-학부모(개인 또는 동아리),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 활동 전개
희망학생 연중 3-3
22.공감 나눔 교육 ·학생 상담활동 활성화
-또래 상담 활동
-상담사와 함께하는 Wee Class 상담활동
전교생 연중 전문상담사
·다문화 이해 교육
-다문화 맞춤형 교실 운영
-이중언어 말하기대회 출전
-다문화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및 바람직한 태도 형성을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 실시(교과, 창체 연계2차시 이상)
전교생 연중 2-3
·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
-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학부모(회)의 학교교육 참여, 학부모 동아리 활동 및 지역사회 평생교육지원(교육기부 활동 연계)·학교 시설 개방
-도서관, 별별극장 개방
학부모,지역사회 연중 1-2각 부서
23.책임창의적 체험활동 ·어린이회의 기능 및 역할 강화
-학생 자치회에 의한 학생생활규정 제·개정
-학생 자치회가 주관·지원하는 교육활동 운영(봉사활동, 동아리활동, 독서 골든벨 등)
-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온·오프라인 창구 마련
4-6학년 연중 6-5
·학급자치 활동 활성화
-학기별 학급임원 선출(회장1명, 부회장 1명)
-학급임원을 중심으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학급문제를 해결하는 풍토 조성
3-6학년 연중 담임
24.교육복지 실현 및교육환경 개선 ·교육 지원 확대
-돌봄교실 운영
-아동학대 예방 교육 및 실태 점검
-학습준비물 예산 증액 지원
-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
-6학년 수학여행비 무상 지원 및 저소득층 졸업앨범 구입비 지원
희망학생전교생대상학생 연중 돌봄인성부장4-3방과후6-36-4
·생활 및 학습 편의를 위한 환경 개선
-미래형 학교 개축을 위해 상급 기관과 지속적 협의 진행
연중 행정실장
25.문화예술체험교육 활성화 ·꿈을 키우는 연극 수업
-전문강사 활용(팀티칭)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년별 특색 있는 연극수업 운영
-5학년(90시간)/ 총 90시간(교과, 창체 활용)
-내용: 남해설화 연극(한국인 얼 교육과 연계)
-희망자람 학년 연극제 운영: 5학년
전교생 연중 문화예술부장
·올바른 놀이문화 교육
-놀이문화 수업(학기별 창체 1시간)
-1학기: 학기초 사제동행 놀이시간 지도
-2학기: Play Zone 활용 놀이교육
전교생 3,9월 연구부장
·관악부, 연극부, 사물놀이부 운영
-학생 자율동아리 활동 및 방과후학교 운영
-여름·겨울방학 캠프, 정기공연 개최, 각종 대회 출전, 공연 기부 활동
희망 학생 연중 각 부서
26. 국내·외 교류활동 ·중국 길연소학교와 자매교류 활동(국제이해교육) 전교생 2학기 2-4

♣ 희망 찾기! <기대 효과>

  •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을 깨단하는 교육 실현
  • 학생 자발적인 학교 교육활동 참여 문화 조성
  •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강화로 타인과 함께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정서역량 함양

교육목표 3 : 실력을 다지는 지혜로운 어린이
[지식정보처리, 창의적 사고, 심미적 감성 역량]

구현 중점 세부 구현 내용 대상 시기 담당
31.희망자람 교육과정편성·운영* 온새미로: 생긴 대로,자연 그대로,한결같이 ·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희망자람 남해교육과정 편성·운영
-교육공동체 교육과정 워크숍, 학교평가,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
교육공동체 연 2회 연구부장
·학생이 주인공이 되는, 배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전개
·협력과 나눔의관계를 맺는 수업 - 학생-학생, 학생-교사 간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한 수업
- 협력·협동활동, 프로젝트 학습, 멘토-멘티활동, 상담활동 등
·지식을 스스로창조하는 수업 - 학생 중심 지식을 탐구·구성·창조하는 수업 전환
- 실험, 탐구, 실습, 가꾸기, 현장학습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
·나만의 표현의 기회를 갖는 수업 - 자신의 생각을 만들고 언어, 신체활동, 포트폴리오 등으로 다양한 표현활동하기
·감염병 상황 대비 예측 가능한 학사 운영
-감염병 상황에 따른 학사 운영 계획 수립
-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확립
-원격수업 출결·평가·기록 지침 마련 및 안내
전교생 연중 연구부장,보건,3-2
·학생 맞춤형 원격수업 운영
-학년별 학생 실태를 반영한 원격수업 계획 수립(학년교육과정 반영)
-교원 원격수업 역량 강화
-원격수업 여건 조성
-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원격수업 운영
전교생 연중 연구부장,정보부장
·아이톡톡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
-톡톡 교육과정 관리를 통한 교육과정 관리
-대면 및 원격수업, 학급경영 등에 아이톡톡 콘텐츠 적극 활용
전교생 연중 연구부장,정보부장
·정체성 확립을 지원하는 한국인 얼 교육
-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년 특색 프로그램 편성
-체험중심의 교육 활동 전개
-1·2학년: 전통놀이, 3·4학년: 민화교실, 5학년: 학년연극제, 6학년: 국궁교실
전교생 연중 6-2
·수업 혁신 온새미로 학습공동체 운영
-학년 또는 학년군 단위 공동 수업연구 문화 조성 및 활동
-학년 교육과정 재구성, 상시평가 및 지속적 피드백 방안, 공동체별 주제 연구 및 공유
-상시 수업 나눔의 날 운영
-공식 공개수업(2회): 동료장학(1회),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(1회)
전 교원 주 2회이상 연구부장
31.희망자람 교육과정편성·운영 ·개인 연찬 지원
-특수분야 직무연수비 지원
-각종 의무 연수 실시
전 교원 연중 3-4
·실생활 영어교육
-원어민교사의 수업 연구 및 코티칭 활성화
-영어말하기 인증제, 영어 동화구연대회(11월)※ 4학년은 영어전담교사가 인증제 운영
-여름·겨울방학 영어캠프
3-6학년희망학생 연중방학중 5-2
·희망자람 SW교육 주간 운영
-교육활동에 필요한 스마트기기 및 SW 교구 확충
-학년 수준에 맞는 SW교육 프로그램 운영
3-6학년 연중 정보부장
·과학·발명 교육 강화
-교내 과학·발명 체험의 날 운영
-영재학급 운영(지정 토요일)
전교생4학년 4월연중 과학영재부장
·특수아동의 개별화 교육 및 통합교육 특수아동 연중 특수
·배움과 문화가 있는 테마여행 실시
-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문화체험이 있는 테마여행 계획 수립 및 전개
6학년 6-3
·끈기와 협력이 있는 야영수련활동
-1박 2일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
5학년 9월 5-3
32.기초·기본 학력 정착 ·출발점 진단을 위한 기초학력진단검사
-평가 결과 통지
-기초학습더딤학생 지도계획 수립
3-6학년 3월 4-2
·기초·기본 학력 정착을 위한 밑절미 교육
-밑절미 교실 운영: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상시 평가와 피드백 실시
-온라인 콘텐츠 적극 활용
-가정과의 연계 지도 강화
-학습클리닉을 통한 학습 코칭 지원
학습더딤학생 연중 4-2
·1·2학년 한글 및 기초수학 교육 강화
-한글 또박또박, 똑똑 수학탐험대, 베이스캠프 등 온라인 콘텐츠 적극 활용
-아이좋아 기초수학 책임교육(진단-보정-보충 단계별 학습)
1,2학년 연중 1, 2학년부장
·학년별 학력 신장을 위한 특색활동 추진
-학년 실태분석에 근거한 학력향상 계획 수립
-구체적인 특색활동 선정 및 지속 추진
전교생 연중 학년부장
·전입생 미이수 과목 보충학습 프로그램 운영 해당학생 사유발생즉시 교무부장
33.발달과 성장이 있는학생평가 ·내실 있는 과정중심평가 계획 및 실시
-원격수업 평가·기록 지침과 성취기준에 따른 학년별 평가 계획 수립
-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이 일체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및 과정중심평가 실시
-서술형, 논술형, 지필평가, 자기평가, 상호평가, 포트폴리오, 구술, 평가 일기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실시
-평가에 따른 첨삭 지도 및 지속적인 지도와 상담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 촉진
전교생 연중 3-2
34.디지털 선도학교 · 다양한 교과에서 에듀테크를 체험, 소통, 협업, 창작 등의 도구로 활용하여 학생 참여와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량 기반의 혼합수업 운영
· AI 에듀테크와 교육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변화 선도
· 학생 수준에 맞는 콘텐츠와 교사의 학습 코칭을 제공하여 학습 이해도 제고
· 디지털 기반으로 학년·교과·부서별 업무처리 방식 개선
전교생,전 교원 연중 연구부장
35.행복한 책 읽기 ·도서관 활용 수업 및 도서관 이용지도
-교육과정과 연계한 책 읽기 교육 전개(1·2학년: 16시간, 3~6학년: 2시간)
전교생 연중 사서
·전교생 책 읽는 날·시간 지정 전교생 연중 사서
·Book-Morning 사제동행 책 읽기로 학급 독서 문화 형성 전교생 연중 학년부장
·독서 길라잡이 활용 온라인 독서 활동 운영 전교생 연중 사서
·도서관 주관 이벤트 운영 전교생 연중 사서
·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골든벨 운영
-1회용품 사용 저감 교육 관련 도서 1권 반영
전교생 12월 사서
·학생 도서 도우미와 함께 항상 열려있는 도서관 운영
-틈새 시간 도서실 방문 및 도서 대출 독려
전교생 연중 사서
36. 가정 연계 학습 ·독서 지도, 되새김일기 쓰기, 줄넘기 인증제·아이톡톡 자기주도학습 콘텐츠 활용 교육·수시평가와 연계 개인 학습 과제 해결 전교생 연중 학년부장
·토요활동 프로그램 운영
-교육과정과 연계한 교내외 프로그램 운영발명·영재교육, 문화예술교육, 체육활동 등
-지역 및 유관기관 인적·물적 인프라 활용을 통한 연계 체제 구축
희망학생 연중 각 부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