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남해초등학교

검색열기

학교소개

특색교육활동

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교육활동특색교육활동

특색교육활동

 

특색 교육 1 : 관악부 운영

  • 가. 목 적
    • 1) 협력적 음악 활동 지원을 통한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 개발 및 조화로운 인성 함양
    • 2) 문화예술 취약지역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음악교육 실시
    • 3) 대회 참가 및 정기연주회, 공연 등을 통한 자신감 향상 및 성취감 함양
    • 4) 오케스트라 연주 활동을 통한 음악적 교양 및 평생교육 기반 조성
  • 나. 운영 방침
    • 1)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자율 동아리로 운영
    • 2) 발표회 및 성과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악기 활동을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참가하여 음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운영
    • 3) 1인 1악기의 내실 있고 충실한 지도를 통해 음악 기초·기본교육 기반 조성
    • 4) 멘토 개념의 악장, 부악장, 각 파트장 지정을 통한 리더쉽 함양 및 또래 교수활동을 통한 상호 관계 발전 도모
  • 다. 세부 실시 계획
    • 1) 관악부 단원 모집
      • 가) 3~4월 집중 모집 및 연중 수시 모집
      • - 관악부는 수요자 부담 및 학교 지원으로 운영됨으로 희망자 순으로 50명 이상의 단원 확보 및 악기 배정은 전임강사와 담당 교사 협의로 결정
    • 2) 관악부실 및 악기 관리
      • 가) 악기는 수요 및 파손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연중 구매하며 K-에듀파인 물품등록 후 악기 이름표 부착
      • 다) 악기 수리 업체 계약(3월) 및 악기 수리(연중/수시)
    • 3) 연간 지도 계획
      • 가) 파트 연습은 방과후 주 1회 3시간, 합주 연습은 주 2회 3시간씩 운영
      • 나) 각 파트 및 합주 연습은 제시된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하되 학사 일정, 학생 성취수준 등에 따라 재구성하여 운영

        교육 내용

        비고

        3

        1

        - 관악부 전체 기준음(내림나장조) 튜닝 익히기

        청음

        2

        - 목관악기 파트 음조율

         

        3

        - 금관악기 파트 음조율

        - 타악기 파트(팀파니) 음조율 방법

        악기음역

        4

        - 관악기 전체 내림나장조 스케일 연습

        - 온음 스케일(장조)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4

        1

        - 각 파트 롱톤 연습(음색)

        - 목관·금관 파트 음색 통일

         

    • 4) 관악부 여름 캠프 운영 및 방학 중 집중연습
      • 가) 2학기 전국대회 및 정기연주회를 위해 여름 캠프를 운영
      • 나) 여름 캠프 기간 내 일주일은 집중연습 기간으로 설정하여 운영
      • 다) 별도 계획 수립 후 실시 예정
    • 5) 관악경연대회 참가
      • 가) 8월에 예정된 제48회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는 학사 일정, 거리상 문제 등으로 인해 불참 예정
      • 나) 10월에 예정된 제73회 개천예술제 전국음악경연대회 참가 예정
      • ※학사일정, 전염병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경 가능
    • 6) 정기연주회 실시
      • 가) 2024.11.15.(금) 제23회 윈드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실시 예정
      • 나) 학생 실력 향상 점검과 더불어 자신감 및 자긍심 고취
      • 다) 학부모, 지역민에게 음악 감상 기회 제공 및 관악에 대한 흥미 유발뿐만 아니라 교육성과 및 학교 홍보,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조 분위기 조성
    • 7) 학교 행사 지원 및 지역 행사 참가
      • 가)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졸업식 등 학교 행사를 지원
      • 나) 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위하여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, 담당 교사 및 합주 강사가 협의하여 지역 행사 참가 여부 결정
  • 라. 기대 효과
    • 1) 협력적 음악 활동 지원으로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 개발 및 조화로운 인성 함양 도모
    • 2)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의 지속적인 지원 방안 마련으로 학교급별 예술교육 단절 방지
    • 3) 전국 단위의 관악경연대회 참가 및 정기연주회 공연을 통한 자신감 및 자긍심 신장
    • 4) 체계적인 음악 교육 실시 및 연주 능력 향상으로 음악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문화예술 교양을 함양 및 평생교육의 기초 마련

특색 교육 2 :뮤지컬 · 연극부 운영

  • 가. 목 적
    • 1) 협력적 연극 활동 지원을 통한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 개발 및 조화로운 인성 함양
    • 2) 문화예술 취약지역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연극 교육 실시
    • 3) 대회 참가 및 공연 등을 통한 자신감 향상 및 성취감 함양
    • 4) 연극·뮤지컬 활동을 통한 문화 예술적 교양 및 평생교육 기반 조성
  • 나. 운영 방침
    • 1) 뮤지컬부(3~4학년) ‘남해상상극장’과 연극부(5~6학년) ‘자연산마금치’ 운영
    • 2)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자율 동아리로 운영하며 내실 있고 충실한 지도를 통해 기초·기본교육 기반 조성
    • 3) 발표회 및 성과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활동을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참가하여 연극·뮤지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운영
    • 4) 교내·외 공연, 대회 등 참가하여 자신감 함양 및 교육성과 홍보 실시(단,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꼭 필요한 행사에만 참여)
    • 5) 학교예술교육(학생 주도 예술활동 프로젝트 지원) 사업과 연계(2018년~)
  • 다. 세부 운영 계획

    주요 업무

    목표

    시기

    비고

    1

    -연간 운영 계획 수립

    1회

    3월

     

    2

    -연극·뮤지컬부 단원 모집

    -

    연중

     

    3

    -학기 중 연습

    방과후학교

    (수~금)

    연중

    학년군으로 운영

    4

    -연극·뮤지컬부 방학 캠프

    2회

    8월, 1월

     

    5

    -대회 참가

    2회

    11~12월 예상

     

    6

    -정기공연

    1회

    12월 예상

    전교생, 지역민 대상

    7

    -학교 행사 지원 및 지역 행사 참가

    -

    필요시

     

    ※ 학사 일정, 전염병 상황 등에 따라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

  • 라. 기대 효과
    • 1)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예절과 인성 함양 및 건전한 학교 문화 정착
    • 2) 연극·뮤지컬 제작 및 공연을 통하여 협동과 조화의 필요성을 깨닫고 동료애 형성
    • 3)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지역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의 표본 제공
    • 4) 체계적인 교육으로 연극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, 문화예술 교양 함양 및 평생교육의 기초 마련

특색 교육 3 : 사물놀이부 운영

  • 가. 목 적
    • 1) 우리 음악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고, 이를 보존·전승하려는 태도를 육성
    • 2) 협력하여 연주하는 과정에서 조화의 필요성을 깨닫고 협동심과 동료애 향상
    • 3) 음악에 대한 심미안을 넓히고, 나아가 올바른 심성을 지닌 학생으로 양성
    • 4) 연주 기능의 향상, 대회 참가 및 교내·외 공연을 통한 자신감 향상
  • 나. 운영 방침
    • 1)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(매주 목요일)
    • 2) 기초·기본교육을 내실화하고, 1인 1악기 이상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
    • 3) 교내·외 대회 및 공연에 참여하여 교육성과 홍보
  • 다. 세부 실시 계획
    • 1) 사물놀이부 단원 모집'
      • 가) 사물놀이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연중 수시 모집하되, 조화로운 소리를 위하여 악기 배정은 담당 교사와 지도 강사가 협의하여 결정
    • 2) 악기 관리
      • 가) 악기는 수요 및 파손 등을 고려하여 연중 필요할 때 구매
      • 나) 악기 수리 업체는 견적 및 서비스 내용을 비교하여 업체를 선정
    • 3) 연간 지도 계획
      • 가) 방과 후 수업은 주 1회 3시간(40분 기준) 운영
      • 나) 연습은 제시된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하되 학사 일정, 학생 성취수준 등에 따라 재구성하여 운영

        교육내용

        비고

        3

        1~2

        계획 및 자료 준비

        사물놀이부 구성 및 기초조사

         

        3~4

        사물놀이의 기초이론

        사물놀이의 유래와 의미 알기

        사물 악기의 이름 및 구조 알기

        기본 연주 자세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4

        1

        기본적인 장구 가락 익히기

        호흡 익히기

        호흡에 맞춰 궁편과 채편 치기

        양장구 치기 연습

        이채 기본장단 연습

         

        2

        삼채(덩덕궁이) 호흡법 익히기

        호흡에 맞게 삼채(덩덕궁이)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3

        사물놀이 기본 타법 익히기

        꽹과리 기본 타법 익히기

        북, 징의 타법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4

        웃다리 사물놀이 익히기

        가락보 읽는 법

        점고 북 장단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5

        1

        쩍쩍이 장단 익히기

        쩍쩍이 호흡법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2

        칠채 기본 장단 익히기

        칠채 호흡법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3

        칠채 기본 장단 익히기

        칠채 변형 장단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4

        칠채 변형 장단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6

        1

        육채 기본 장단 익히기

        육채 호흡법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2

        육채 변형 장단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3

        마당삼채 장단 익히기

        마당삼채 호흡법 익히기

         

        4

        육채에서 마당삼채 연결하기

        육채와 마당삼채 연결하기

         

        ※ 학사 일정, 전염병 상황 등에 따라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

    • 4) 방학 중 집중연습 운영
      • 가) 하계·동계방학 중 1~2주일 동안 본교에서 비숙박형으로 운영
    • 5) 사물놀이 대회 참가 : 학사 일정 및 상황에 따라 참가(연 2회 이내)
    • 6) 학교 행사 지원 및 지역 행사 참가
      • 가)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 행사 지원
      • 나) 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위하여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, 담당 교사와 전임강사가 협의하여 참가 여부 결정
  • 라. 기대 효과
    • 1) 심미적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
    • 2) 바람직한 여가 활동 탐색과 더불어 특기 적성 신장에 기여
    • 3) 협력하여 연주하는 기쁨을 통해 긍정적 대인관계 능력이 함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