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점교육활동
중점교육 1 : 정체성 확립을 지원하는 한국인 얼 교육
- 가. 목 적
- 1)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
- 2)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함양
- 3) 민족의 전통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는 창의·융합형 인재 육성
- 나. 운영 방침
- 1)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년 특색 프로그램 선정
- 2)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·통합하여 체험중심 프로젝트로 편성
- 3) 학년 과정중심평가 계획에 반영
- 4) 감염병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
- 5) 중점교육 관련 교과는 순증 편성 권장
- 다. 세부 추진 계획
- 1) 학년별 프로그램(학년 자율 운영)
학년 |
프로그램 |
공통사항 |
내 용 |
1,2학년 |
한지 공예 |
1, 2학기 관내 현장체험학습 (1학기: 남해 향교, 2학기: 남해 유배문학관 예정) |
한지 공예 활동 |
3,4학년 |
민화 교실 |
민화 그리기 및 전시 활동 |
5학년 |
학년 연극제 |
남해 지역 설화를 주제로 학급별 연극 공연 |
6학년 |
국궁 교실 |
마음으로 보고 몸으로 쏘는국궁 교실 운영 |
- ※ 감염병 상황에 따라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
- 2) 과정중심평가 계획 반영 및 실시: 프로그램 활동 과정 관찰, 다양한 방법의 소감문 작성을 통해 과정중심평가 실시
- ※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→ 학년 종료 후 파기
- 3) 중점교육 관련 교과 4시간 이상 순증 편성 권장
- 라. 기대효과
- 1)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문화의 특수성을 이해하고, 한국인의 정체성 함양
- 2) 민족 전통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킬 수 있는 창의·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
중점교육 2 : 수업 혁신 온새미로 학습공동체 운영
- 가. 목 적
- 1) 협력적 공동연구 - 공동실천으로 교육과정과 수업 전문성 동반 성장
- 2) 교사 간의 협업·나눔을 통한 수업 혁신으로 학생의 성장과 배움 지원
- 나. 운영 방침
- 1) 학년별 또는 학년군별로 조직
- 2) 학년 여건을 고려해 주 2회 운영 권장
- 3) 교육과정·배움중심수업·과정중심평가 관련 주제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주제는 학년별 또는 학기별로 설정 가능
- 4) 학교 특색 및 중점 과제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과 연계 가능
- 5) 교내 자율장학 및 수업 컨설팅과 연계하여 운영 → 상시 수업 나눔 실천
- 6) 학년말 운영 결과 나눔 발표회 운영
- 다. 세부 추진 계획
- 1) 일시 / 장소: 매주 목, 금요일 15:30~16:40 / 학년 연구실
- 2) 공동체 조직: 각 학년(6개 분과) 및 전담·비교과(1개 분과)
- 3) 연간 운영 계획
단계 |
시기 |
추진내용 |
비고 |
준비 |
새학년 맞이 주간 |
-온새미로학습공동체 연구 주제 선정 |
결과제출: 연구부장 |
3월 |
-온새미로학습공동체 연간 운영 계획 수립 ※ 학년별 수업 나눔의 날 시기 결정 |
결과제출: 연구부장 |
실행 |
3월~11월 |
-공동연구·실천을 위한 책 나눔 활동 -교수학습 과정안, 수업자료 제작 -분과별 상시 수업 나눔의 날 운영 |
활동사진 관리 |
평가 |
12월 |
-분과별 연구결과 사례 공유 |
워크숍 연계 |
- 라. 기대효과
- 1) 협력적인 연구문화 조성
- 2) 배움중심수업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
- 3) 학생·배움중심수업 실현으로 배움이 즐거운 학교 만들기에 기여